콩알이의 다양한 정보 스크랩

왕초보 재테크 - 펀드가입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 본문

이것저것 정보/똑똑한 재테크

왕초보 재테크 - 펀드가입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5. 10. 14. 10:00
반응형

모두들 출근 잘 하셨나요? 아침마다 일어나기 힘들어서 억지로 억지로 일어나서 그래도 일터로 나가시는 여러분 모두 존경합니다.(셀프 토닥토닥) 오늘은 왕초보 재테크, 펀드 가입전에 체크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려고 해요. 저도 이 글을 읽었더라면, 진작에 펀드에 가입하기 전에 좀 더 꼼꼼히 신중하게 결정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마구잡이로, 그냥 아무 생각없이 펀드에 가입해 버린 1인 여기있습니다.. 헬)

일단 첫 번째, 나의 투자 목표가 무엇인지 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돈을 모으는데는 다 이유가 있고, 목적이 있어야만, 성공할 확률이 높더라구요. 내가 펀드에 왜 투자하는지, 주택마련때문인지, 노후자금 때문인지 등의 목적을 정확히 설정하고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와 목적이 없는 투자는 망할 지름길이라는 거 명심합시다.

두 번째, 투자 기간을 선정해야 합니다. 적금의 경우 1년만기, 2년만기 등의 기한이 있죠. 목적이 있다면, 투자기간은 자동으로 나와도 된다고 해도 무방하죠. 만약 목표가 노후자금마련이라면, 주택마련의 경우 10년이상으로 장기적으로 생각을 하고 계실테니까요. 노후자금마련도 마찬가지일테구요.

세 번째, 내가 모으고자 하는 목표 금액을 얼마인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내 집 마련이라면, 내가 들어가고 싶은 집의 시세라든지 가격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고, 노후자금이라면 내가 한달에 얼마정도 사용할지 계산을 해 두는 것이 목표금액이 되겠지요. 통상적으로 주식형 펀드의 수익률응 10% 선에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네요. 장기투자가 이율이 높을 확률이 높다는건 맞지만, 그렇다고 항상 높다는 건 아니라는 걸 염두에 두고 투자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네 번째, 재테크는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변동성 심한 장세 때문에 펀드환매를 수십번도 더 고려해보신분들 많으시죠?(저도 리먼브라더스 파산때 주가가 미친듯이 곤두박질 쳐서 결국 많은 손해를 보고 환매를 했던 아픈 기억이...)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장기적으로 투자할 만한 마음가짐이 되어 있는지 스스로를 잘 파악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