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알이의 다양한 정보 스크랩

엄지의 제왕 당뇨와의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 당뇨병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 당뇨 막는 근력 자가 테스트 본문

이것저것 정보/건강정보

엄지의 제왕 당뇨와의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 당뇨병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 당뇨 막는 근력 자가 테스트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6. 12. 7. 12:09
반응형

엄지의 제왕

당뇨와의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

당뇨병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

당뇨 막는 근력 자가 테스트

 

 

이번에 알려드리는 내용은 어제 방송된 엄지의 제왕에 소개된 건강정보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현대인들을 무섭게 갉아먹는 불치병, 당뇨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당뇨 합병증으로 매 7초마다 1명씩 사망하고 있고, 우리나라 30대 성인 8명중 1명이 당뇨일 정도로 심각한데요. 국내 당뇨 환자수는 5년간 50만명이 증가할 정도로 굉장히 심각한 상태인데요. 나도 모르는 사이 나도 당뇨환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체크하고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뇨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상책이지만, 의사들도 가장 조심하고 관리하는 병이 당뇨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당뇨 합병증으로는 실명, 치매, 신부전증, 손발저림 등이 있다고 합니다. 뇌심혈관계 질환 역시 당뇨 합병증과 연관이 되어 있다고 하더라구요. 실제 당뇨환자 10명 중 3명은 이미 혈관 합병증이 발생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뇨환자 10명 중 7명이 뇌졸중, 심근경색으로 사망하고 있고, 신부전증의 50%는 당뇨가 원인이라고 하니 당뇨가 굉장히 많은 질환을 야기하는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두려운 이유는 바로 당뇨 합병증 때문인데요. 보통 질병은 한 장기에서 발생하는데 몸 속 모든 곳에 가는 혈액이 끈적 거리는 상황이 당뇨이다 보니 전신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것들로 인해 뇌졸중, 심근경색, 말초동맥 폐색증이 발생하고, 혈당이 높으면 작은 혈관도 쉽게 막히기 때문에 망막증이나 신부전증 등도 올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즉, 혈관과 신경이 동시에 망가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도 당뇨환자인가 하는 생각에 점검할 방법이 없을까 궁금하실 텐데요. 사실, 초기 당뇨병은 증상이 없어서 쉽게 지나치기 쉽다고 합니다. 그대로 방치했따가는 당뇨합병증과 함께 자각하는 경우가 다반사로 발생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이런 부분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당뇨병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
1) 목이 자주 마르고 침이 마른다.
2)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늘어났다.
3) 아무리 먹어도 공복감이 생기는것처럼 자꾸 식욕이 생긴다.
4) 점점 살이 빠지고 몸이 야위어 간다.

5) 별로 한 일이 없는 것 같은데 항상 나른하고 매사가 귀찮아진다.
6) 피부 증상으로 부스럼이 잘 일어나고 습진, 무좀이 잘 생긴다.
7) 눈에 초점이 잘 안 잡히는 증상이 잦다.
8) 잇몸염증이 자주 발생하고 피가 난다.
8가지 항목 중 3개 이상이면 당뇨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당뇨 예방 비책은 근육량에 달려있다고 하는데요. 근육량을 얼마나늘려야 당뇨를 막을 수 있을까요? 사람마다 근육량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에게 똑같은 강도의 근육이 약한 사람이 과한 운동을 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고, 튼튼한 사람이 운동을 살살하면 효과가 미비하기 때문인데요. 내 몸에 당뇨를 막는 근육의 양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근지구력테스트를 통해 나의 근육량 수준을 파악하고, 근육량에 따라 운동목표를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간단한데요. 정해진 시간 동안 의자에서 앉았다, 일어났다를 하시기만 하면 되는데요. 횟수에 따라 당뇨를 막는근육의능력을 체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혀 어렵지 않은 근육량 자가 테스트 방법이네요.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을 올바른 자세로 반복하시기만 하면 된다는 사실.



★당뇨 막는 근력 자가 테스트★
1) 올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는다.
2) 가슴에 양 손을 얹고 무릎이 다 펴질 때까지 일어선다.

3) 다시 엉덩이 전체가 의자에 닿도록 앉는다. 이 때,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등이 직선을 이루도록 한다.
4) 이와 같은 자세로 앉았다 일어났따를 40초간 시행한다.
횟수에 집착하지 말고 올바른 자세로 시행하는 것이 정확한 검사결과를 볼 수 있다는 점.
40초 동안 몇 번이나 해야 근육의 힘이 좋은건가 궁금하실텐데요. 근육은 나이, 성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료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40초 안에 30대 남자의 경우 31회, 여자의 경우 25회 할 수 있는게 통상적인 기준이라고 하네요. 신체나이를 엿볼 수 있어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