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알이의 다양한 정보 스크랩

생방송 아침이 좋다 칫솔 소독법에 대한 진실, 구강청결제(가글)로 칫솔 소독하는 방법, 베이킹소다 소금으로 칫솔 소독하는 방법 본문

이것저것 정보

생방송 아침이 좋다 칫솔 소독법에 대한 진실, 구강청결제(가글)로 칫솔 소독하는 방법, 베이킹소다 소금으로 칫솔 소독하는 방법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7. 2. 2. 16:11
반응형

생방송 아침이 좋다

칫솔 소독법에 대한 진실,

구강청결제(가글)로 칫솔 소독하는 방법,

베이킹소다 소금으로 칫솔 소독하는 방법

 

 

매일 아침 우리는 칫솔을 들고 칫솔질을 하는데요. 하지만, 칫솔 소독에 대한 부분은 많이 신경을 쓰지 않는 편입니다. 그러나 칫솔 소독을 소홀히 해서 칫솔 세균을 방치하면 큰 병을 불러 일으킨다고 합니다. 칫솔은 균이 많기 때문에 그게 옮겨갈 수도 있는데요. 입 안에 충치균이 붙는다든지, 아니면 잇몸 질환을 일으키는 균들이 입안에서 돌아다니다가 그게 심해지면 혈류를 타고 전신으로 퍼질 수가 있는데, 전신으로 퍼지게 되면 심장질환이나 폐렴에 걸릴 수도 있고, 심지어는 뇌졸중에 걸릴 수 있는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즉, 변기와 같은 화장실속 세균들이 칫솔을 오염시켜 잇몸 질환뿐만 아니라 심하면 암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 듯 한데요. 입 안에는 약 600여종, 약 1억마리 이상의 세균이 살게 됩니다. 그 세균들이 칫솔에 묻어서 살게 되는데 욕실의 조건 또한 온도가 높고 공기의 흐름이 적고요. 그래서 세균들이 살기에 가장 적합한 곳 중 하나라서 칫솔에 세균이 붙어서 살게 되는거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칫솔 소독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칫솔 소독법으로 잘 알려진 구강청결제(가글)로 칫솔 소독하는 법으로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구강청결제가 담긴 컵에 칫솔모가 잠기도록 넣어주신 다음 20분 후 칫솔을 꺼내고 잘 말려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구강청결제의 주요 성분은 불화나트륨인데요. 충치세균을 죽이기 위해 들어있는 불소 성분이 다른 세균이나 미생물의 생장증식도 억제해서 칫솔 소독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금&베이킹소다로 칫솔 소독하는 방법은 30~40도의 미지근한 물에 소금, 베이킹 소다를 섞은 다음 칫솔모가 잠기도록 넣어주신 다음 20분 뒤 꺼내서 잘 말려주시면 되는 방법인데요.



소금, 베이킹소다로 칫솔 소독을 한 결과 소독전에 비해 소독후 세균수가 많이 줄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레인지에 칫솔을 소독하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세균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나 전자레인지를 사용하게 되면 높은 온도에서 플라스틱 소재로 되어 있는 칫솔모 끝부분이 열에 의해서 변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결과 치아라든지, 잇몸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전자레인지를 사용해서 칫솔을 소독하시면 안된다고 하네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