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알이의 다양한 정보 스크랩

[필살기 고수외전] 노태성 고수가 알려주는 좋은 고배당주 고르는법 본문

이것저것 정보/똑똑한 재테크

[필살기 고수외전] 노태성 고수가 알려주는 좋은 고배당주 고르는법

절치부심_권토중래 2021. 11. 11. 11:12
반응형

[필살기 고수외전] 노태성 고수가 알려주는 좋은 고배당주 고르는법 

나는 다른거 다 필요없고 배당주에 관심이 많다 하신다면 노태성 고수가 알려주는 좋은 배당주 고르는법으로 배당주에 투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은 유행처럼 돌도 도는데요. 노태성 고수의 주식 철학은 '현재 트랜드에 맞는 종목을 사자'는 주의라고 합니다.

찬 바람이 불 때는 배당주가 최고인데요. 배당주가 가을문턱부터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특히나 배당주는 시세차익과 배당수익을 잡기 위해 투자자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주식인데요. 가을전어 배당주에 대해 알아봅시다.

가을에 사서 겨울에 팔라는 말이 있듯, 개인투자자나 외국인투자자나 모두 '팔자'에서 '사자'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렇다면 매년 고배당주만 모으면 돈 벌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바로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라고 합니다.

고배당주를 들고 있으면 무조건 수익을 낼 수 있는거 아닌가 싶으시겠지만, 기업실적이 좋아야 배당금이 상승합니다. 기업이 만약에 실적이 안 좋으면 배당금이 줄어들겠죠. 뿐만 아니라 기업이 다른곳에 투자를 했다가 주가가 하락하면 결국 손실을 보게 되겠죠? 그런 기업의 배당금을 받은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즉, 고배당주라고 해서 무조건 매수하지 말라는 것인데요. 배당기업의 업황, 주가위치, 실적확인은 반드시 하신 다음에 매수하라는 거죠. 고배당주의 기준은 배당수익률이 4~7%이상 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고배당주를 발굴하는 꿀팁은 무엇일까요?

노태성 고수의 좋은 고배당주 고르는법 첫번째는 꾸준히 배당지급을 해 왔는지, 그리고 매년 배당수익률이 증가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서울가스의 경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천연가스 가격이 폭등하면서 작년3월 58,800원이던 주가가 올해 9월 207,000원으로 엄청나게 주가가 뛰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서울가스 배당수익률 역시 2019년 2.48%였던 것이 2020년 18.51%으로 9배 가까이 껑충 뛰었는데요.

단기간 배당수익률 급증은 향후에 배당수익률이 감소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런부분에 유의하셔서 고배당주를 발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태성 고수의 배당주 고르는법 두 번째, 향후 매출 성장 요인이 있는가 하는 부분인데요. 기업 실적이 악화되니 일단 배당을 많이 주면서 투자를 받으려는 기업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배당금은 받겠지만 주가가 폭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태성 고수의 배당주 고르는법 세 번째는 주가가 꾸준히 오르는지 여부인데요. 주가가 오를수록 주가 수익률은 높아지는데요. 회사는 주가가 오르게 되면 배당금을 줄이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개인투자자들은 지금 이 종목의 주가가 많이 오른건지, 덜 오른건지 감이 안 잡히는데요. 그럴때는 기업 재무제표에 있는 PBR(주가순자산비율)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PBR은 기업시가총액 ÷ 순자산인데요.

PBR 1 미만일수록 저평가된 기업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단, 반드시 동종업계 평균 PBR가 비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산업 섹터에 따라 평균적인 PBR 수치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쌀 때 사면 좋겠지만, 타이밍이라는게 내 마음대로 탁탁 맞추기가 힘든 법이죠. 그렇다면 배당주는 언제 매수해서 언제 매도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을에 사서 겨울에 매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 타이밍입니다.

올해 마지막 증시일은 12월 30일입니다. 주가가 수익이 나서 매도하고 계좌입금까지 걸리는 기간은 주식 매도후 영업일 기준 2일 이후에 입금됩니다. 배당주에 투자하실 때도 마지막 증시일 이틀전까지 매수 및 보유를 하고 있어야 배당이 지급됩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2021년 12월 28일 오후 6시까지 배당주를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이 지급된다는 사실! 그렇다면 배당을 받고 싶어서 12월 28일에 배당주를 매수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12월 28일 이전에 배당주를 매수한 개인투자자들은 배당금만 받으면 '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배당락일 오전(올해로 치면 12월 29일)에 다 팔아버립니다.

배당락일은 배당기준일이 지나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날입니다. 또 하나 주의할 점은 배당주는 12월에 사면 안 됩니다. 주가가 선 반영되었기 때문에 고점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시기에 배당주를 구입하셔야 주가수익률과 배당수익률 모두를 잡을 수 있다는 점 명심해야 겠습니다.

 

#배당주고르는법 #좋은배당주고르는법 #배당주추천 #배당주투자꿀팁 #배당주투자하는법 #필살기고수외전 #고수외전노태성 #고배당주고르는법 #고배당주투자 #배당주투자 #고배당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