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알이의 다양한 정보 스크랩

필살기고수외전 70회 테이퍼링 시행 변동성 장세 대응하는법 & 테이퍼링 뜻 본문

이것저것 정보/똑똑한 재테크

필살기고수외전 70회 테이퍼링 시행 변동성 장세 대응하는법 & 테이퍼링 뜻

절치부심_권토중래 2021. 7. 19. 22:39
반응형

필살기 고수외전 70회 테이퍼링 시행 변동성 장세 대응하는법 & 테이퍼링 뜻

지난 6월 21일 월요일에 방송된 필살기 고수외전 70회에서는 테이퍼링에 관한 이야기가 소개되었는데요. 기관의 심리를 꿰뚫는 심우재 고수님이 정보를 주셨습니다. 테이퍼링 시행으로 인해 생기는 변동성 장세에 대응하는 방법과, 테이퍼링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알려드릴게요.

기관동향 분석의 키포인트는 연기금인데요. 연기금은 1월~4월까지 약 19조를 순매도했습니다. 하지만 5월 이후 연기금이 순매수로 전환을 했습니다. 그래서 연기금의 추가 매도는 없지 않겠나 예상하시더라구요. 연기금의 매도가 없다고 가정하면 시장 재활성을 기대해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하반기 국내증시 기대할만할까요? 테이퍼링 이슈로 변동성이 커지겠지만 심우재 고수님의 변동성 장세 대응법으로 대응하시면 덜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테이퍼링 시행에 대해 궁금해하실텐데요. 저도 처음 듣는 단어라서 생소했는데 테이퍼링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축소해나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경기부양책으로 돈을 푼 것을 거둬들이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경기가 악화될 때는 시중에 돈을 풀고 경기가 풀리면 금리인상은 필수가 되겠죠. 

미국연준이 매달 1,200억 달러 규모의 양적완화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월 100억달러씩 줄이는 것이 바로 테이퍼링이라고 합니다. 

이번달에는 1,200억달러, 다음달에는 1,100억 달러, 2달뒤는 1,000억 달러로 점점 줄여나가는 것인데요. 테이퍼링은 금리인상 전 완충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리인상은 테이퍼링 인상 후에 진행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걀론만 이야기 하자면 2013년 하반기 미 연준에서 처음 테이퍼링을 언급했습니다. 그 후 2014년 1월, 테이퍼링을 본격적으로 시행했는데요. 당시 테이퍼링 언급 후 S&P500은 -4.7%, 나스닥은 -4% 하락했는데요. 지수가 4~5%하락하는 것을 급락으로 볼 수 있을까요? 테이퍼링 본격 시행후에 오히려 지수는 재급등했다고 합니다. 

즉, 테이퍼링 이든 금리인상 초기단계는 악재가 아닌 호재로 경기 재활성화의 신호탄이라고 보시면 된다고 하네요. 테이퍼링, 변동성이 생길 수 있으나 테이퍼링 대응, 변동성 장세 대응을 위해 현금을 20~30% 정도 보유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식 비중을 0% 할 수는 없으니까요.)

#필살기고수외전 #필살기고수외전70회 #필살기고수외전심우재 #심우재고수 #필살기고수외전테이퍼링 #테이퍼링 #변동성장세대응법 #테이퍼링대응법 #필살기고수외전변동성장세 #필살기고수외전2021년하반기투자 #필살기고수외전하반기투자종목 #주식투자 #재테크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