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알이의 다양한 정보 스크랩

필살기 고수외전 조선업 주식 투자 정보 조선업 투자 전략 - 주식 고수들의 투자 비법 본문

이것저것 정보/똑똑한 재테크

필살기 고수외전 조선업 주식 투자 정보 조선업 투자 전략 - 주식 고수들의 투자 비법

절치부심_권토중래 2021. 4. 5. 16:10
반응형

필살기 고수외전 조선업 주식 투자 정보 조선업 투자 전략 - 주식 고수들의 투자 비법

지난 3월 22일에 방송된 sbs biz 필살기 고수외전에서 소개된 양재영 고수의 주식 인싸되는 투자법 조선업 편에 대해 알려드릴텐데요. 조선업 주식 투자정보라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유가상승 이슈와 관련된 조선업 주 주식 투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년말부터 이어진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랠리. 세계 1위 선박 수주량을 유지하며 업황 회복의 수혜를 톡톡히 입고 있는데요. 수주 훈풍에 돛 단 조선업에 대해 알아봅시다.

3월 9일 기준 국제유가는 배럴당 $66였는데요. 이대로 가면 배럴당 $100 갈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돌 정도입니다. 원유와 LNG가스를 생산하는 나라들은 당연히 원유, LNG 가스를 판매해야 하고 이로 인해 선박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선박기술력이 뛰어난 나라는 한국, 중국, 일본입니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수익이 더 커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국내 선박 기술력의 성장성이 더 기대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선박 수주에 성공해도 기업 매출이 눈에 띄게 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선박 발주부터 제조 및 입금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보통 선박 발주후 해당 기업의 주가는 잠시 반등하지만 강한 상승세를 타서 수익률이 급상승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오를때까지 기다리지 못해 조선주에 실망하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조선업의 가스 엔진기술은 전세계 탑 오브 탑이라고 합니다.  

2025년에 가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탄소 배출량 감축에 관한 이슈인데요. 2025년까지 탄소배출량을 30%까지 감축해야 하는 것입니다. 2030년까지는 40%, 2050년까지는 50%까지 감축해야 하다 보니 글로벌 탄소 배출량 감축 규정에 조선업체들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지난 2018년 중국에서 만든 LNG선 글래드스톤호가 호주 앞바다에서 엔진고장으로 멈춰서면서 폐선처리가 되었구요. 2020년 모리셔스서 좌초돼 두동강난 일본 화물선 MV와카시오호. 2009년 일본 해협에서 한국 화물선과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충돌했던 사건이 있었는데요. 파손이 심각했던 일본 호위함에 비해 한국화물선은 비교적 멀쩡했는데요.

그래서인지 2020년 수주현황을 살펴보면 한국은 46척, 중국은 6척, 일본은 0척입니다. 2021년 2월 국내 조선 3사의 수주실적은 61척 5조 5,700억을 발주받았다고 합니다. 선박 내부 인테리어, 엔진이 필요하고 영하 163도의 극저온 환경을 견딜 수 있는 LNG연료탱크도 있어야 하고 철강후판이라는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선박주문에서부터 설계, 완성까지 최소 1년이라는 기간이 소요됩니다. 발주사의 계약금 입금후 매수해도 늦지 않습니다. 조선업 관련주는 분할매수로 접근하되 각자 사정에 맞게 무리하지 않는 수준에서 조선업 주식에 투자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주식고수투자비법 #주식투자 #주식투자정보 #조선업주식정보 #조선업주식투자종목 #조선업주식투자전략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