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알이의 다양한 정보 스크랩

주식 포트 폴리오 구성하는 법, 액면분할 쉽게 이해하기, 현대차 주식 vs 삼성전자 주식 어떤 주식이 우량주일까 - 개미는 오늘도 뚠뚠 챕터 3 본문

이것저것 정보/똑똑한 재테크

주식 포트 폴리오 구성하는 법, 액면분할 쉽게 이해하기, 현대차 주식 vs 삼성전자 주식 어떤 주식이 우량주일까 - 개미는 오늘도 뚠뚠 챕터 3

절치부심_권토중래 2021. 3. 8. 13:24
반응형

주식 포트 폴리오 구성하는 법, 액면분할 쉽게 이해하기, 현대차 주식 vs 삼성전자 주식 어떤 주식이 우량주일까 - 개미는 오늘도 뚠뚠 챕터 3

지난해 부터 주식 광풍이 불면서 주식투자 많이들 하고 계실텐데요. 저도 소액이기는 하지만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근데 그렇게 수익은 못 본거 같아요. 주식 투자에 붐이 일면서 주식 투자 관련 프로그램들도 속속 나오고 있는데요. 카카오tv에서 하는 주식 프로그램, 개미는 오늘도 뚠뚠(개미는 뚠뚠) 에서 소개하는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법과 우리나라에서 우량주라 불리는 현대차 주식과 삼성전자 주식, 액면분할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김종민이 가진 시드머니 500만원 중 딱 40%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보기로 했는데요. 즉, 200만원 어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한 종목에 몰빵하지 말고, 한 시기에 다 담을 필요가 없습니다. 

즉, 시기에 따른 리스크도 분산해야 한다는 이야기인데요. 한꺼번에 매수하지도 말고, 한 종목에 몰빵하지도 말라는 겁니다.

그럼 어떤 주식을 사야 할까요? 주식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래서 주식 잘한다는 분들에게 '종목추천'을 많이들 해달라고 하시죠. 하지만 대부분 종목추천은 안 해주시더라구요. 그러면, 존버할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뭘까, 바로 우량주입니다.

우량주의 조건이 무엇일까요? 덩치가 크고 돈이 많은 회사가 우량주입니다. 돈 많이 가지고 있고, 돈 많이 버는 회사가 우량주라는 이야기인데요. 우량주를 사면 단타매매 하면서 느끼는 쫄리는 현상도 없고 오래 가지고 있으면 수익을 낼수 있으니까 우량주를 잘 고르는것이 중요하겠죠.

우량주는 결국 제무제표가 건전한 회사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재무제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얼마나 잘 버는지 이익을 나타내는 재무제표와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자산을 나타내는 재무제표로 나뉩니다. 

재무제표 에서 손익계산서를 통해 기업의 이익 창출 능력을 파악할 수 있고 대차대조표를 통해 자본과 부채, 자산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우량한 주식은 반도체 섹터의 1등 삼성전자, 자동차 섹터의 1등 현대차가 있죠. 

지금 시세에 현대차, 삼성전자 주식 가격이 맞는 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 시점에서 드는 의문. 내가 오늘 삼성전자나 현대차를 산 가격이 향후 10년 이후로도 다시 없을 고점인가? 이 부분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하는데요. 

내가 삼성전자 혹은 현대차 주식을 산 날이 역사적 고점이 될 것이라 생각하면 주식투자를 하면 안됩니다. (수익을 낼 수 없을테니까요.)

1주에 지금보다 더 저렴했던 주식이... 지금은 많이 올라서 자꾸 예전 가격 생각나서 못 투자하시겠다 하는 분들 많으신테요. 주식의 가격을 과일과 비교하면 안됩니다. 사과가 갑자기 금사과가 되는 기적은 없지만, 똥에서 금으로도 바뀌는게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현대차에 비해 금액적으로 보았을 때 좀 더 저렴해 보이고 현대차는 좀 더 비싸보이는 감이 없지 않았는데요. 사람들이 액면가에 간과하고 있습니다. 원래가치로 따지면 삼성전자의 지금 주가는 400만원대입니다. 2018년 5월 4일부로 삼성전자 보통주가 50:1 액면불한을 했기 때문에 가격이 낮아진것 처럼 보이는 것인데요.

주식 시장에서 원래 채택하는 표준 액면가는 5000원입니다. 현대차 주식을 예로 들면 5000원짜리 액면가 주식이 249,500원이 된 것이니 약 50배 늘어난 것이구요.

삼성전자 주식의 경우 액면가 100원짜리 주식이 지금 현재 8만원대가 된 것이기 때문에 액면가 5000원으로 환산해서 계산하면 삼성전자 1주는 약 425만원의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50:1액면분할 함으로써 개인 거래가 활성화되고 액면분할은 유동성을 높이고 많은 투자자금을 끌어들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저도 삼성전자 주식을 몇 주 가지고 있긴 한데 이런 세세한 부분은 알지도 못하고 가지고 있었네요.

 

#개미는오늘도뚠뚠 #주식투자 #액면분할 #삼성전자 주식 #현대차 주식 #주식종목추천 #우량주 추천 #우량주종목추천 #초보주식투자 #주식포트폴리오구성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