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알이의 다양한 정보 스크랩

왕초보주식투자 - 몰빵 대신 ETF로 분산투자 해보기 & ETF 추천 본문

이것저것 정보/똑똑한 재테크

왕초보주식투자 - 몰빵 대신 ETF로 분산투자 해보기 & ETF 추천

절치부심_권토중래 2020. 12. 7. 18:15
반응형

왕초보 주식투자 - 몰빵 대신 ETF로 분산투자 해보기 & ETF 추천

코로나 시작할 때 자금이 좀 있었더라면, 그 때 삼성전자 주식을 왕창 샀더라면 지금쯤 떼부자가 되었을텐데, 하는 생각 다들 많이 하시죠? 하지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지금부터라도 투자에 좀 더 관심을 둔다면 부자 까진 아니더라도 이득은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요즘 저희 아들을 위해 삼성전자 주식과 함께 사준 게 있는데요. 바로 ETF라는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생소했는데 쉽게 말해 여러 기업들을 묶어놓은 펀드의 개념인 것 같더라구요.

ETF(상장지수펀드)는 기초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인 인덱스펀드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서 개별주식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주식계좌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 구성종목과 수량 등 자산구성내역(PDF)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고, 장중에는 실시간으로 순자산가치(NAV)가 제공되어 거래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ETF는 1좌를 거래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금액만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효율적인 투자수단이며, 펀드보다 운용보수가 낮고 주식에 적용되는 거래세도 붙지 않습니다.

12월 7일 종가 기준으로 삼성전자는 72,900원인데요. 사실 주부인 저는 6~7만원짜리 삼성전자를 여러 주 사 주고 싶지만, 금전적으로 부담이 좀 되더라구요. 그리고 너무 몰빵해서 투자하는 것 같아 불안하기도 했구요. 저처럼 이런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ETF에 부담덜고 투자해 보실 수 있을 듯 합니다.

2020년 12월 7일 기준 국내업종/테마 별로 ETF를 살펴보면 운송, 철강소재가 수익률이 꽤 높았네요. 게다가 가격 역시 일반 주식 1주 구입 가격에 비해 부담이 덜한 수준이어서 주식투자를 처음하시는 분들도 해보기 좋은 투자법인 것 같더라구요. 

제일 상위에 있는 TIGER 200IT 레버리지의 경우 3개월 수익률이 (2020년 12월 7일 기준) 45.85%에 달합니다. 구성종목은 LG와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전기, LG이노텍, 삼성SDS, 일진머티리얼즈, LG디스플레이, LG전자가 속해있네요. 모두 이름을 들으면 알만한 대형기업인데요. TIGER200IT 레버리지 1주를 구입하면 이 모든 회사에 분산투자하는 효과가 있으니 주식투자 처음하시는 분들은 구입해볼만한 ETF인듯 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