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알이의 다양한 정보 스크랩

생생정보 버리는 재료로 놋그릇 은수저 닦기 토마토케첩&피클국물로 놋그릇 세척하는 법, 쿠킹포일&베이킹소다로 은수저 세척하는 법 본문

이것저것 정보

생생정보 버리는 재료로 놋그릇 은수저 닦기 토마토케첩&피클국물로 놋그릇 세척하는 법, 쿠킹포일&베이킹소다로 은수저 세척하는 법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7. 1. 20. 16:00
반응형

생생정보 버리는 재료로

놋그릇 은수저 닦기

토마토케첩&피클국물로 놋그릇 세척하는 법,

쿠킹포일&베이킹소다로 은수저 세척하는 법

 

 

우리나라 고유의 멋과 전통을 담는 식기인 놋그릇은 자주 사용하지 않다 보면 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운데요. 놋그릇 세척하는 것도 여간 힘든게 아닌데요. 여기저기 검은 얼룩에 녹이 슨것 까지 토마토케첩과 피클국물만 있으면 세제 없이도 간편하게 세척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토마토케첩활용 - 놋그릇닦기

1) 토마토케첩과 피클국물을 2:1 비율로 섞어준다. 피자시켜먹고 나면 늘 버리지도 못하고 아까워서 냉장고에 쟁여뒀던 토마토케첩과 피클을 활용하시면 좋겠지요.

 

 

2) 토마토케첩+피클국물을 녹슨 놋그릇에 묻힌다음 묻혀 약 10분간 불린다.

3) 부드러운 수세미를 이용해서 한 방향으로 문질러 준다.

잃어버린 광택까지 되찾은 놋그릇을 발견하게 되실건데요. 산성 성분을 가지고 있는 물질은 금속이나 금속의 산화물을 잘 녹여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토마토게첩 자체도 산성인데다가 피클국물 속 식초의 산성을 더하게 되면 주로 금속의 산화물로 얼룩진 놋그릇을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 쿠킹포일 & 베이킹소다 활용 - 은수저닦기

1) 쿠킹포일을 넣고 포일을 잠길 정도의 물을 넣는다.

2) 약간의 베이킹소다와 얼룩진 은수저를 넣고 약 3분간 끓여준 다음 마른헝겊으로 닦아준다.

- 알루미늄 포일과 은수를 함께 끓이게 되면 알루미늄이 산화되면서 나오는 전자를은이 가져가면서 검게 변한 은수저가 원래 상태로 되돌아올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이 은 제품을 치약으로 닦는 다고 생각하는데요. 치약에는 탄산칼슘, 이산화티타늄과 같은 연마제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치약으로 은을 닦는 과정에서 미세한 흠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하네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