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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급공무원시험공부 : 한국사) 1. 한국사의 이해

절치부심_권토중래 2015. 11. 16.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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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어쩌다 보니, 내년에 9급공무원 시험을 쳐보겠다며 (뭐에 홀린듯) 책을 사긴 샀는데.. 책을 분명 여름에 샀는데 지금은 11월... 한번도 책을 본적이 없습니다.. 이런 개망... 그래도 내년에 재미삼아라도 시험보려면 지금이라도 책은 두어번 들여다봐야 할 것 같아서, 오늘부터 조금이라도 공부한 부분들을 블로그에 올려보려 합니다. (블로그에 올린 내용이 모두다 제 머릿속으로 들어가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하...) 이럴때는 제 머리가 돌인 게 한심스럽습니다. 노력도 안하면서 머리탓 하는 1인.

일단, 1단원 한국사의 이해는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를 서로 비교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서로 비교하며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사실로서의 역사

기록으로서의 역사

Geschichte

History

History as past

History ad historiography

과거에 있었던 사실, 객관적 사실

조사되어 기록된 과거란 뜻으로 주관적인 요소(역사가의 가치관 등) 개입

과거의 모든 사건 ->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과거의 모든 사건이 아니라 역사가들에 의해 특별한 의미가 부여된 사실

과거의 사실들을 객관적으로 서술

역사가의 조사, 연구를 통하여 주관적으로 과거 사실 재구성(우리가 배우는 역사)-> 과학적 인식을 토대로 한 학문적인 검증 필요

객관적 의미의 역사

주관적 의미의 역사

역사학습의 목적은 역사 자체를 배우는 것고, 역사를 통해 배우는 것으로 나뉘어지는데요. 역사 자체를 배운다 함은 과거 사실에 대한 지식을 배양하는 것을 뜻하고, 역사를 통해 배운다는 것은 역사속의 인물과 사건을 통해 교훈을 습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증주의(19세기)

현재주의(20세기)

정의

객관적인 방법을 통해 과거 사실을

재구성하려는 입장,

역사가의 주관적 해석을 배제한 철저하고, 객관적인 역사 서술을 지향

역사를 고정된 실체로 보지 않고, 역사가의 주관적, 현대적인 해석을 통해 역사적 진실을 추구하고자 함

대표

역사

학자

랑케-역사가는 자기 자신을 숨기고 사실 그것이 스스로 말하게 하라

앨버트 비버리지-사실들을 옳게

나열하면 그 자체로 풀이가 되는 법

엘튼-중요한 것은 뽑을 수 없다.

         그것 자체로 중요한 것이다.

베커-역사적 사실은 역사가가 그것을

        창조하기 전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크로체-모든 역사는 현재의 역사이다.

콜링우드-역사는 과거를 의식속에서

              되살리는 학문이다.

카-역사란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부단한

   상호 작용의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 없는 대화이다.(절충주의)

의의와

한계

역사의 과학화(과거의 객관적 사실을 편견없이 배열하는 것)를 가져왔으나

역사가의 해석 없이는 객관적 사실도

존재할 수 없음을 간과하였다.

 현재의 관점에서 보는 역사가의 적극적인

 주관적 해석을 강조하나, 목적을 가지고 과거의 사실을 선택 및 조작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세계사적 보편성은 모든 민족은 전 인류의 공통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입장이구요. 민족의 특수성은 각 민족은 자연 환경의 차이에 따라 발생한 고유한 언어, 풍속, 종교, 예술, 사회제도 등 그 민족만의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역사의 보편성을 살펴보자면, 우리 민족은 자유와 평등, 민주와 평화 등 전 인류의 공통된 가치를 추구하였구요. 우리 역사의 특수성을 살펴보면, 충과 효를 중시하고 두레, 향도 등 우리 민족만의 특수한 공동체 조직을 발달시킨 바 있습니다.

* 외래사상의 한국화, 토착화 : 우리 문화는 외래사상(불교와 유교)을 토착화 시켜 한국 사상의 개성을 확립

* 무한한 발전가능성 : 우리 문화는 튼튼한 전통 문화의 기반 위에 선진적인 외래 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지님.

* 개방적 민족주의 : 세계화 시대에는 내적으로는 민족 주체성을 굳건히 지키고, 외적으로는 세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함.

* 폐쇄적인 사고의 배격 : 내 것만이 최고라는 배타적 민족주의와 내 것을 버리고 무조건 외래의 문화만을 추종하는 사대주의 지양

* 진취적 역사 정신 : 인류 사회의 평화와 복리 증진 등 인류 공동의 가치를 추구하며 역사 발전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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